본문 바로가기

기록

8탄. 화면해설방송 미송출 문의 대모험


LGU+ (보급형) 기준

해설O: SBS(5), KBS2(7), KBS1(9), MBC(11), EBS(14), JTBC(15), MBN(16), tvN(17), 채널A(18), MNET(22), YTN(24), OBS(26), OCN(38), 채널CGV(39), 수퍼액션TV(40) 

해설X: 투니버스(152)



국민신문고

2018/1/28(일) 민원 제기

안녕하세요. 지난 2017년 여름부터 반년 넘도록 화면해설방송 관련 조사와 요청을 드린 결과, 미진한 점이 있어 민원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화면해설방송은 시각장애인이나 노년층을 위한 방송으로서 TV 옵션 설정에서 선택하게 되면 말이나 효과음, 음악 사이 빈 공간을 틈타 영상에서 흘러가고 있는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방송입니다. 현재 지상파와 위성방송, 보도/종합편성채널, 케이블TV, IPTV CP 등은 각각 필수지정사업자이거나 고시의무사업자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개인이 TV를 시청하는 방법이 다양화되었다는 의미겠지요. 일단 지역, 지방은 제외하고, 서울에서 TV를 시청하는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인터넷과 함께 TV를 신청하여 보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화되어 있으니까요. 그러면 IPTV사의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이 세 곳 중 한 곳을 부득이하게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각 방송사에서 화면해설방송 송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서는 제가 반년이 넘도록 각 방송사에 일일이 해당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문의한 결과 알게된 사실입니다) IPTV사를 통해 화면해설방송을 볼 때는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각 방송사와 IPTV사에 문의한 결과, (정확한 용어는 아니지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화면해설방송을 방송사에서 받아 IPTV사에서 재송출하려면 포맷에 맞게 변환하여 송출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 변환 기계는 각 방송사마다 하나씩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IPTV사는 화면해설방송을 송출하는 모든 방송사의 변환 장비를 구비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물론 장비 미구비 외에 다른 것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각 IPTV사는 물론 방송사 역시 문제와 원인 파악을 명확히 하고 있지 못하고 있었으며, 제 개인이 우여곡절 끝에 알아낸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IPTV사 중 화면해설방송의 2/3 이상을 송출하지 않는 곳은 KT이며, SK도 절반 이상 송출하지 않고 있고, LG는 2~3곳 정도의 방송사는 송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저 자신과 주변 지인의 힘을 빌려 조사한 바입니다. 이에 각 IPTV사에 문의를 해도 문제없이 송출하고 있다는 천편일률적인 답변만 하거나, 각 방송사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답변만 하고 있습니다. 신호를 받는 셋톱박스도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환을 일일이 요청하고, 교환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셋톱박스를 교체한 후 이상 없이 화면해설방송이 나오면 다행인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그리고 이는 곧 IPTV사 자체 장비 미구비가 문제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각 방송사는 장애인방송에 대한 의무가 있는 반면, IPTV사는 현재 어떠한 제약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있다면, 지키고 있지 않는 것이겠지요. 방송사는 우리는 문제 없이 송출했다 뒷짐지고, IPTV사는 각 방송사별 기계 장비를 구비하기에는 비용이 부담된다 빼고 있는 상황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끼어 피해를 받는 것은 결국 시청자겠지요. 


이에 제가 요청드리는 바는, 

- 각 IPTV사의 현재 화면해설방송 송출 상황 파악 

- 화면해설방송 시청 방법 상세 안내

- 화면해설방송 송출 관련 장비 구비 

입니다. KT, SK, LG 모두 개인이 요청한 적은 있으나 힘이 미약하고, 그저 빤한 답변만 하며, 이후 기다려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IPTV를 통해 TV를 시청하는 수많은 이들의 정당한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모쪼록 IPTV사에 정식 공문이나 가이드라인, 권고를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2018/3/15(목) 답변

1. 안녕하십니까 ? 방송통신위원회입니다 . 방송통신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방송통신위원회 업무과 관련하여 문의해 주신 민원 (1AA-1801-244561) 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IPTV 사의 화면해설 송출현황 등 문제점에 대한 답변 ’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질의 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한국 IPTV 방송협회 관계자 및 IPTV 3사 담당자와 면담결과, 방송사업자와 플랫폼사업자간 구축된 시스템 차이, 기술표준의 부재 등으로 인하여 화면해설방송 신호 송 · 수신과정에서 오류가 발생되어 일부 화면해설방송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다는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나 . 이에 따라 전송방식 개선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방송협회,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 및 한국 IPTV 방송협회 관계자 등과 협의를 통해 연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기술표준 마련은 다양한 이해관계로 인해 조율 등이 필요하여 일정 기간의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4. 장애인방송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리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장애인의 방송시청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5. 추가적으로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지원팀 차은정 주무관 ( 02-2110-1298, chaej@korea.kr)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만족도 답변

구체적인 질문에 비해 답변은 너무 뻔한 거라 실망입니다. 일단 연내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하셨으니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 IPTV사에서 화면해설방송 시청 방법에 대한 안내는 어렵지 않게 당장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각 홈페이지나 FAQ 등등에 명확히 명시할 수 있도록 권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노력하겠다는 최소한의 행동은 보여주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투니버스 https://cert.tooniland.com/cs/csHelpInfo.tl


2018/1/28(일) 문의

얼마전 투니버스가 장애인방송 우수 방송사로 선정됐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시청자들이 동등하게 프로그램을 즐길 권리가 있으나, 특히 아이들이 보는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앞서 보장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화면해설방송과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현재 IPTV 서비스 회사 LG U+를 이용하여 투니버스 프로그램들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투니버스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이 모두 나오지 않습니다. 이에 투니버스의 방송 사고는 아닌 것 같고, 투니버스 측이 LG U+에 영상소스만 제공하고 화면해설방송 소스를 보내주지 않는 것이 아닌 한, LG U+에서 제대로 송출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다른 방송사에도 문의하다 알게 된 바, 송출하기 위해서는 장비가 필요한데, LG U+ 측에서 투니버스 방송 송출용 장비가 갖춰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 지난해부터 반년이 넘도록 원인 파악을 하기 위해 동분서주하였습니다. 모든 시청자의 동등한 권리를 위하여 자막 및 화면해설방송을 제작하였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끝까지, 제대로 시청할 수 있도록 책임지는 것 역시 방송사의 의무가 아닐까요. 제가 LG U+ 측에도 개인 요청을 드리긴 했으나, 투니버스 측에서도 자체 모니터링을 해보시고 (자체 송출 문제가 아닌, IPTV사를 통한 시청), 송출에 문제가 있는 IPTV사에 대해 협조를 요청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먼저, 투니랜드 이용에 불편을 끼친 점, 사과드립니다. 원하시는 프로그램이 방영되지 않아 많이 답답하셨을 것 같습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내용으로 확인하였으나 문의하신 투니버스와 관련된 내용은 당 고객센터에서 정확한 안내가 어렵습니다. 불편하시겠지만 CJ E&M 고객만족실을 통해 다시 한번 문의 부탁드립니다. CJ E&M 고객만족실 : 080-080-0780 / 0781 원하시는 도움 드리지 못한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기타 문의 사항은 1:1 문의 또는 투니랜드 고객센터[1670-1525]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018/2/6(화) CJ E&M 이메일 문의 (applyenm@cj.net)

안녕하세요. 2018/1/28에 투니버스에 화면해설방송 송출 관련 문의를 한 결과, 투니버스 측에서 CJ E&M으로 문의하라 해서 내용을 첨부합니다. 

<얼마전 투니버스가 장애인방송 우수 방송사로 선정됐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시청자들이 동등하게 프로그램을 즐길 권리가 있으나, 특히 아이들이 보는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앞서 보장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화면해설방송과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현재 IPTV 서비스 회사 LG U+를 이용하여 투니버스 프로그램들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투니버스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이 모두 나오지 않습니다. 이에 투니버스의 방송 사고는 아닌 것 같고, 투니버스 측이 LG U+에 영상소스만 제공하고 화면해설방송 소스를 보내주지 않는 것이 아닌 한, LG U+에서 제대로 송출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다른 방송사에도 문의하다 알게 된 바, 송출하기 위해서는 장비가 필요한데, LG U+ 측에서 투니버스 방송 송출용 장비가 갖춰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 지난해부터 반년이 넘도록 원인 파악을 하기 위해 동분서주하였습니다. 모든 시청자의 동등한 권리를 위하여 자막 및 화면해설방송을 제작하였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끝까지, 제대로 시청할 수 있도록 책임지는 것 역시 방송사의 의무가 아닐까요. 제가 LG U+ 측에도 개인 요청을 드리긴 했으나, 투니버스 측에서도 자체 모니터링을 해보시고 (자체 송출 문제가 아닌, IPTV사를 통한 시청), 송출에 문제가 있는 IPTV사에 대해 협조를 요청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에 대한 투니버스 측의 답변입니다.

<먼저, 투니랜드 이용에 불편을 끼친 점, 사과드립니다. 원하시는 프로그램이 방영되지 않아 많이 답답하셨을 것 같습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내용으로 확인하였으나 문의하신 투니버스와 관련된 내용은 당 고객센터에서 정확한 안내가 어렵습니다. 불편하시겠지만 CJ E&M 고객만족실을 통해 다시 한번 문의 부탁드립니다. CJ E&M 고객만족실 : 080-080-0780 / 0781 원하시는 도움 드리지 못한 점,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기타 문의 사항은 1:1 문의 또는 투니랜드 고객센터[1670-1525]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만족실에 직접 전화를 하기 전에 일단 이메일을 드립니다. 해당 부서에 전해주시거나, 관련 이메일 등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답변 오지 않았음. 일단 LG U+ 측에 건의하기로.


2018/4/3(화) 전화 문의

LG U+ 확인 결과, 화면해설 소스를 LG측에 제공해주지 않아 화면해설방송이 송출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고, 이에 대해 고객만족실에 전화 확인. 확인 후 전화주기로 함. SBS 시청자 상담실 02-2113-5000


4/3~5 통화내용 요약

- 화면해설방송은 재방송에 반영되기 때문에 제작기간 일주일 정도가 소요된다. 또한 재방송에서 화면해설방송이 표기되어 있다 하더라도, 간혹 나오지 않을 때도 있다. 정확히 화면해설방송이 나오지 않았던 날짜와 프로그램을 알려주면 담당자에게 확인하겠다. 

- 본 방송 음성 채널과 화면해설 음성은 다르다. 화면해설방송이 뭔지는 이해하고 있는 거냐. 투니버스에서 제대로 송출을 해도, 화면해설에 대한 소스를 LG U+에 주지 않으면, 나는 화면해설방송을 시청할 수 없다. 최근 방영되고 있는 '안녕, 자두야'를 비롯 지금까지 한 번도 화면해설방송을 시청할 수 없었다. 이에 LG U+에 문의를 해보니, 투니버스에서 소스를 주지 않았다 하니, 송출 여부가 아니라 소스 제공 여부에 대한 것을 확인해달라. 

- 시일이 걸릴 것 같다. 이번 주 안으로 다시 연락을 드리겠다. 

- 알아본 결과, LG U+ 측의 플랫폼 문제인 것 같다. 그 쪽에 문의해야 할 것 같다. 


2018년 4월 말 쯤부터 투니버스 화면해설방송 LG U+에서 송출



SBS 시청자 상담실 02-2113-5000


2017/12/4(월) 전화 문의 

11/29(수) 6시 드라마 이판사판 3,4회가 화면해설방송 표시가 되어 있음에도 화면해설방송이 나오지 않았음. 일대일 게시판에 문의하니 시청자 상담실에 전화하라고 안내. 시청자 상담실로 전화 문의. 


답변

SBS 내부 문제는 아니고, 관련 담당 외주 업체가 당일 이전 문제로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 추후 그런 일이 없도록 말해두겠음.



EBS http://www.ebs.co.kr/customer/question/usecontact


2017/6/18(일) 문의 

6/14(목) 12시45분~13시40분 명의 - 들쑥날쑥 하는 혈압, 진짜 고혈압이란 무엇인가 

화면해설방송이라 명시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위의 방송 외에도 가끔 송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 방송사의 실수인지요, 화면해설이 누락된 건지요. 일부러 화면해설방송을 시간 맞춰 기다리다가 보는 건데 해설이 나오지 않으면 맥이 빠집니다. 참고로, TV에 화면해설 옵션은 설정되어 있습니다.


답변

관련 내용으로 EBS 송출 및 프로그램 제작 담당부서측에 문의해본 결과 문제없이 자막방송과 화면해설 방송이 정상적으로 진행된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방송상 문제가 없었던 점으로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17/6/25(일) 재문의

저번주에 문의를 한 번 드렸는데, 방송사의 송출 실수가 아니라는 답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화면해설방송임이 똑같이 고지되어 있음에도, 어떤 프로그램은 화면해설이 나오고, 어떤 프로그램은 나오지 않네요. 저번주에는 6/22(목) 세계테마기행 - 엄홍길의 나마스테 네팔 4부의 화면해설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혹시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일단 제 TV는 기본적으로 화면해설 옵션이 선택되어 있고, 화면해설 수신기는 따로 달지 않았습니다. 수신기 유무에 따라 화면해설방송이 나오거나 나오지 않는 건지요? 만약 그렇다면 수신기 유무는 어찌 알 수 있을까요? 화면해설방송을 볼 때마다 복불복이 되니 불편하네요..


답변

말씀해주신 2가지의 사항에 대해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여 담당부서로 전달하였습니다. 다만, 답변 회신까지는 평일기준2~5일 정도 소요 되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확인되는데로 추가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7/7/4(화) 재문의

6/25에 문의 한 번 드렸는데, 담당자 확인 후 답변주신다 했는데, 따로 답이 없어 재문의 드립니다. 


답변

먼저, 답변이 늦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6월 22일 진행된 세계테마기행(전주재방), (부제명:엄홍길의 나마스테 네팔 4부) 방송의 경우 정상적으로 방송해설이 진행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다만, 방송 전 광고시간에 진행되는 광고물의 경우는 별도로 오디오가 송출되지 않았으며 또한, 수신기장착 여부와 관계없이 현재 EBS 의 방송 컨텐츠 중 화면 해설 방송이 진행되는 방송의 경우 편성표상에 (해) 라고 표기가 되어있으며 극한직업, 세계테마기행, 명의 등이 화면해설 방송으로 지원되는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혹여, 화면 해설 수신기능 관련 문의를 하고자 하실경우 좀더 상세한 설치 문의는 하기 링크를 통하여 이동 후 문의를 부탁 드립니다. 시청자 미디어 재단 바로가기


2017/9/12(화) 재문의

화면해설방송과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현재 IPTV 서비스 회사 LG U+를 이용하여 EBS 프로그램들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EBS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이 모두 나오지 않습니다. 혹여나 송출 사고인가 싶어 지난 6월에 프로그램명과 함께 EBS에 문의해보았으나, 제대로 송출되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역시, 이후에도 EBS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 프로그램은 모두 나오지 않습니다. 이에, IPTV 서비스 회사에서 제공되는 셋탑박스의 문제인가 싶어서 LG U+에 문의, 셋탑박스를 최신형으로 교체하였으나 여전히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여, 다시 IPTV 서비스 회사에 문의하였더니, 유선방송에 대한 소스와 IPTV 서비스 회사에서 보내는 소스가 다른데, 자막 및 화면해설 방송 소스를 같이 입력하여 송출하면 영상에 문제가 생겨 지원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IPTV 서비스 회사측에서 임의대로 소스를 바꿀 수는 없을테니, 이는 EBS 측에서 해결해주어야 할 문제라고 판단됩니다. 이 문제로 인해 지난 6월부터 석달동안 원인 파악을 하기 위해 동분서주하였습니다. 요즘은 EBS 방송을 오직 유선방송으로만 시청하는 시청자보다는 IPTV 서비스 회사 등을 통해 시청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IPTV 서비스 회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도 오류 없이 화면해설방송을 볼 권리 역시 있을 것입니다. 소스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으나, 기술적 혹은 시스템적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묻고자 합니다. 성실하고 정확한 답변 간절히 기다리겠습니다. 만에 하나, EBS 측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 어디에, 누구에게 물으면 되는지 알려주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해당 내용은 담당부서에 전달하여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답변 드리지 못하는 점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 부탁 드립니다.


2017/10/15(일) 재문의, 10/16(월) 답변

일전에 문의하신 내용은 유관부서 전달하였으나, 아직 회신을 받지 못해 안내가 지연된 것으로 확인됩니다.추가 안내가 지연된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유관부서로 재 전달하여 평일 중으로 빠른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재 요청 하겠습니다.


2017/11/5(일)까지 여전히 추가 답변이 없으나, 일단 사운드 설정 변경 이후 EBS 화면해설은 들리는 관계로 일단 재촉 보류



KBS http://iaudience.kbs.co.kr/


2017/6/18(일) 문의 

6/14(목) KBS2 14시10분~15시00분 세상의 모든 다큐 - 세 도시 이야기 2부. 화면해설방송이라 명시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위의 방송 외에도 종종 송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 방송사의 실수인지요, 화면해설이 누락된 건지요. 일부러 화면해설방송을 시간 맞춰 기다리다가 보는 건데 해설이 나오지 않으면 맥이 빠집니다. 참고로, TV에 화면해설 옵션은 설정되어 있습니다.


답변

담당자 휴가 복귀 후 답변한다고 했으나 답 없음


2017/7/4(화) 재문의

6월 18일에 1:1 메일 문의 했습니다. 담당자 확인 후 재답변 주신다고 했는데, 아직 답변이 없으셔서 다시 문의드립니다. 모든 화면해설방송을 본 것은 아닙니다만, 제가 보려고 한 방송 중 아래 방송은 화면해설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6/14(목) KBS2 14시10분~15시00분 세상의 모든 다큐 - 세 도시 이야기 2부

6/29(목) KBS2 14시10분~15시00분 세상의 모든 다큐 - 사이먼 리브의 캐리비안 기행 1부 

7/1(토) KBS2 14시50분~16시50분 7일의 왕비 9,10회 

화면해설방송이라 명시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위의 방송 외에도 종종 송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 방송사의 실수인지요, 화면해설이 누락된 건지요. 일부러 화면해설방송을 시간 맞춰 기다리다가 보는 건데 해설이 나오지 않으면 맥이 빠집니다. 참고로, TV에 화면해설 옵션은 설정되어 있고, 화면해설 수신기는 따로 달지 않았습니다. 수신기 유무에 따라 화면해설방송이 나오거나 나오지 않는 건지요? 만약 그렇다면 수신기 유무는 어찌 알 수 있을까요? 화면해설방송을 볼 때마다 어떤 건 나오고, 어떤 건 안나오고, 복불복이 되니 불편하네요.


2017/7/6(목) 답변

전에 문의했던 내용으로 OOO 상담사가 재전송할 예정으로 확인됨


2017/6/21(수) 수정된/재전송된 답변

KBS 미디어 화면해설 담당자와 2TV 주조 확인결과, 2017년 6월 15일 [세상의 모든 다큐] 화면해설 방송이 정상적으로 송출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예정된 화면해설 방송이 누락되는 것은 방송사고에 해당하기 때문에 담당자와 방송사에서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를 확인하고 있다고 합니다. TV 설정을 다시 한번 확인하여 주시고, 해당 현상이 계속 반복될 경우에는 KBS 난시청 부서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KBS 난시청 부서 : 02-781-1000(내선번호 1번) 입니다.


2017/7/11(화) 재문의

6/18 일대일 문의에 대한 답은 이메일로 며칠전 받았습니다만, 7/4 문의에 대해서도 답변 바랍니다. (6/18 문의와는 내용이 다릅니다) 난시청 부서 781-1000 에 문의해 보라 해서 문의했더니, 02-839-0322 로 돌려주시더군요. 그런데 거기에선 자막을 만드는 회사라 화면해설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답을 들었습니다. 제가 궁금한 건 하나입니다. 화면해설방송 미송출은 아니라는 것은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화면해설방송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프로그램 중, 어떤 프로그램은 해설이 나오는데, 어떤 프로그램은 나오지 않는 경우는 왜인가요. KBS2 프로그램이 종종 나오지 않습니다. TV 옵션 설정 확인은 이미 했습니다. 수신기를 달아야 하는 문제인건지, 수신기 문제가 아니라면 무엇이 문제인 건지. 정확한 답변이나 해당 관련 담당 부서 연락처를 알려주세요. 


2017/7/14(금) 답변

문의하신 화면해설 방송과 관련해 일반적으로 화면해설이라고 표시되어있는 경우에는 화면해설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해 문의가 있으실 경우에는 해당 담당부서로 문의가 가능하다고 하오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화면해설방송 담당] : 6939-8244 번입니다.


2017/9/12(화) 재문의

화면해설방송과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현재 IPTV 서비스 회사 LG U+를 이용하여 KBS 프로그램들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KBS1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은 제대로 송출되어 잘 듣고 있으나, KBS2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은 나오지 않습니다. 혹여나 송출 사고인가 싶어 지난 6월에 프로그램명과 함께 KBS에 문의해보았으나, 제대로 송출되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KBS2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 프로그램은 모두 나오지 않습니다. 이에, IPTV 서비스 회사에서 제공되는 셋탑박스의 문제인가 싶어서 LG U+에 문의, 셋탑박스를 최신형으로 교체하였으나 여전히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여, 다시 IPTV 서비스 회사에 문의하였더니, 유선방송에 대한 소스와 IPTV 서비스 회사에서 보내는 소스가 다르기 때문에 유선방송에서는 시청 가능하나, IPTV에서는 시청이 안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KBS1에서 제공하는 화면해설 소스는 오류 없이 송출되고, KBS2에서 제공하는 화면해설 소스는 문제가 있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IPTV 서비스 회사측에서 임의대로 소스를 바꿀 수는 없을테니, 이는 KBS 측에서 해결해주어야 할 문제라고 판단됩니다. 이 문제로 인해 지난 6월부터 석달동안 원인 파악을 하기 위해 동분서주하였습니다. 요즘은 KBS 방송을 오직 유선방송으로만 시청하는 시청자보다는 IPTV 서비스 회사 등을 통해 시청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IPTV 서비스 회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도 오류 없이 화면해설방송을 볼 권리 역시 있을 것입니다. KBS1 과 KBS2 소스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기술적 혹은 시스템적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묻고자 합니다. 성실하고 정확한 답변 간절히 기다리겠습니다. 만에 하나, KBS 측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 어디에, 누구에게 물으면 되는지 알려주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9/13(수) 답변

담당부서 02-6939-8244(평일 09:00 ~ 18:00)로 문의 해 보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시청자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감동을 전하는 KBS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OBS http://www.obs.co.kr/center/center/center_board.php


2017/6/26(월) 문의

6/24(토) 17시50분~18시45분 특집 다큐 퍼스트 레이디 1회 

화면해설방송이라 명시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방송사의 실수인지요, 화면해설이 누락된 건지요. 일부러 화면해설방송을 시간 맞춰 기다리다가 보는 건데 해설이 나오지 않으면 맥이 빠집니다. 참고로, TV에 화면해설 옵션은 설정되어 있습니다.


2017/7/12(수) 답변 

OBS의 <특집 다큐 퍼스트 레이디>는 화면해설방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플랫폼별 일부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로우시겠지만 거주하시는 지역 및 OBS 방송을 시청하시는 플랫폼 종류(EX. 스카이라이프/LGU+/SK BTV/KT OLLEH 등)를 본 게시판에 알려주시면, 자세하게 확인 후 답변 드리겠습니다.


2017/7/16(일) 재문의 

지역은 서울 OO구, 플랫폼은 LG U+입니다. OBS에서 방영하는 화면해설 프로그램은 다 안나오던데, 이게 플랫폼 문제인 것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이것은 제가 LGU+ 쪽으로 문의하면 되는 것인지요?


2017/8/14(월) 답변 

재 OBS의 화면해설방송은 정상 방송 중입니다. 시청자 분께서 이용 중인 LGU+ 방송센터에 문의해본 결과, 현재 LGU+ 측의 장비 장애로 OBS의 화면해설방송이 지원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해결을 위해 LGU+에서도 노력 중이니 시청자 분께서 조금 기다려주시면 될 듯합니다. 또는 시청자 분께서 직접 LGU+에 문제 해결을 촉구하시는 것도 더욱 빠른 해결을 위한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2017/9/12(화) 재문의

화면해설방송과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현재 IPTV 서비스 회사 LG U+를 이용하여 OBS 프로그램들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OBS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이 모두 나오지 않습니다. 혹여나 송출 사고인가 싶어 지난 7월에 프로그램명과 함께 OBS에 문의해보았으나, 제대로 송출되었고, 플랫폼의 문제일 것 같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역시, 이후에도 OBS에서 방영되는 화면해설방송 프로그램은 모두 나오지 않습니다. 이에, 답변주신대로 IPTV 서비스 회사에 문의한 후 제공되는 셋탑박스의 문제인가 싶어서 LG U+에 문의, 셋탑박스를 최신형으로 교체하였으나 여전히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여, 다시 IPTV 서비스 회사에 문의하였더니, 유선방송에 대한 소스와 IPTV 서비스 회사에서 보내는 소스가 다른데, OBS 측에서 영상소스만 지원하고, 자막과 화면해설방송 소스를 보내주지 않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IPTV 서비스 회사측에서 임의대로 소스를 만들 수는 없을테니, 이는 OBS 측에서 해결해주어야 할 문제라고 판단됩니다. 이 문제로 인해 지난 6월부터 석달동안 원인 파악을 하기 위해 동분서주하였습니다. 모든 시청자의 동등한 권리를 위하여 자막 및 화면해설방송을 제작하였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끝까지, 제대로 시청할 수 있도록 책임지는 것 역시 방송사의 의무가 아닐까요. 이 기술적 혹은 시스템적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묻고자 합니다. 그럼, 성실하고 정확한 답변 간절히 기다리겠습니다. 만에 하나, OBS 측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 어디에, 누구에게 물으면 되는지 알려주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9/28(목) 답변 

본 문의는 담당 팀으로 접수되어 현재 LGU+ 측에 직접 회신을 요구한 상태입니다. LGU+측으로부터 답변 회신이 늦어지게 되어 우선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회신이 오는 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GU+ 측으로부터의 회신이 늦어지는 바, 당사 담당 부서에서 답변을 위해 연락드리고자 하오니 괜찮으시면 본 게시판에 [비밀글]로 연락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연락처 남기고 연락 대기 중)


2017/11/5(일) 재문의

9월 12일에 이어 9월 29일 연락처까지 남기라 해서 남긴 글에 대한 답 안주십니까? 


2017/11/7(화) 답변

안녕하세요. OBS 시청자센터입니다. 우선 답변이 많이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선생님께 연락처를 요구하였으나, 게시판 관리자가 문의글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누락이 되어 늦게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양해말씀과 사과말씀 드리며,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연락처는 해당 부서에 전달되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연락이 가실 것이오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쌀쌀한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좋은 날만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11/8(수) 전화 통화

요약) 화면해설을 LGU+ 측에서 OBS에서 받아 송출하려면 장비가 필요한데, 이 장비는 각 방송사마다 따로 구비가 되어야 한다. LGU+ 측과 얘기한 결과, 장비를 구비하지 않은 상태임이 확인됐다. 그래서 이에 대해 협의하였다. OBS 측에서는 당연히 방송이 나가고 있는 줄 알았는데, 게시판에 컴플레인 해주시지 않았다면 몰랐을 것이다. 감사드린다. 조만간 장비 구비 후 화면해설방송이 제대로 송출이 되면 다시 한번 전화드리겠다. 


2018년 3월 26일부터 OBS 화면해설방송 LG U+에서 송출



LGU+ http://www.uplus.co.kr/


2017/8/20(일) 문의 

안녕하세요. 현재 보급형 U+ TV를 인터넷 등과 결합하여 사용 중입니다. TV 옵션에 화면해설방송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설정하면‚ 자막 설정 시 청각장애인을 위해 자막이 나오듯 시각장애인을 위해 화면해설 음성서비스가 지원됩니다. 화면해설방송은 각 방송사 프로그램 중 일부가 지원되는 관계로‚ TV 편성표를 통해 정보를 얻어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EBS‚ OBS‚ KBS (그 외에 더 있을 수 있으나‚ 미확인) 채널의 화면해설이 수신되지 않음을 여러 번 확인하였습니다. 방송사의 송출 문제인가 싶어서 EBS‚ OBS‚ KBS에 각각 문의하여 알아본 결과‚ 결론은 방송사고가 아니라 LGU+의 플랫폼 문제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어떤 채널은 화면해설 서비스가 나오는데‚ 어떤 채널은 나오지 않는 이유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 화면해설방송을 수신하기 위한 수신기를 따로 설치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 화면해설방송 옵션은 설정 확인하였습니다. 그럼 정확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2017/8/25(금) 답변 김영기

유관부서에서 회신받은 결과로는 모니터링시 자막과 해설방송 모두 정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하며, 정확히 어떤 시간대에 송출된 어떤 프로그램이 안됐었는지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많이 번거로우시겠지만 화면해설방송이 나오지 않는 프로그램 이름과 방송시간을 기재하여 문의글을 남겨주시면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17/8/27(일) 재문의

일부 채널에서 화면해설방송 서비스가 되지 않아 문의 드린 결과‚ 모니터링시 자막과 해설방송 모두 정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답을 받았으며‚ 정확히 어떤 시간대에 송출된 어떤 프로그램이 안됐었는지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는 답에 답변드립니다. 8월 26일 토요일 화면해설방송 송출 여부입니다. 

OBS TV 10시45분~11시45분 멜로다큐 가족 340회 X 

OBS TV 11시55분~12시50분 탐라 오디세이 제주 올레 4회 X 

OBS TV 17시55분~18시50분 샤크 X 

OBS TV 18시50분~19시45분 백 투 더 네이처 4회 X 

KBS2 TV 14시50분~16시50분 수목드라마 맨홀 이상한 나라의 필 5‚6회 연속방송 X 

EBS TV 15시10분~16시10분 한국기행 - 한여름‚ 동굴속으로1 X 

EBS TV 16시10분~16시50분 한국기행 - 한여름‚ 동굴속으로2 X 

EBS TV 16시50분~17시40분 극한직업 - 수산물 하역 작업 X 

MBN TV 11시20분~12시40분 알토란 139회 O 

채널A TV 11시50분~13시20분 역사 다시보기 천일야사 35회 O 

채널A TV 14시50분~16시20분 이제 만나러 갑니다 296회 O 

SBS TV 14시30분~15시05분 월화드라마 조작 17회 O 

SBS TV 15시05분~15시40분 월화드라마 조작 18회 O 

SBS TV 15시40분~16시15분 월화드라마 조작 19회 O 

SBS TV 16시15분~16시50분 월화드라마 조작 20회 O 

SBS TV 16시50분~18시10분 미운 우리 새끼 50회 O 

KBS1 TV 16시15분~17시10분 생로병사의 비밀 - 땀‚ 여름이 두렵다 O 

KBS1 TV 17시10분~17시40분 동물의 세계 - 부시맨을 꿈꾸는 한 남자의 아프리카 탐사 상편 O 

다른 채널은 확인하지 못했으나‚ 일단 장기적으로 OBS‚ KBS2‚ EBS는 계속해서 화면해설방송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말씀하신 바‚ 송출에 문제가 없으셨다 하였는데‚ 혹시 모니터링이 직원 개인의 집에서 시청 테스트도 해본 것인지요? LGU+에서 송출은 성공했으나‚ 제 셋탑박스에서 수신하지 못하면 화면해설방송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것 아닌가요? 일단 요청하신대로 프로그램 확인하여 답 드립니다. 만에 하나‚ 송출 문제는 없다라는 답변을 받게 되면 참으로 난감합니다. 각 방송사의 송출 사고도 아니고‚ LGU+의 플랫폼 문제가 아니라면‚ 저는 어디에‚ 누구에게 여쭤야 하는 겁니까? LGU+ 말고 다른 플랫폼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건가요? 이 문제로 지금 2달 넘게 여기저기 문의를 해왔습니다. 화면해설방송 서비스가 꼭 필요한 저로선‚ 부디 제 답답함이 해소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2017/9/1(금) (김영기)

확인 결과, 저희 LG U+의 전체적인 화면해설방송 오류는 아니라고 하며 셋탑박스 변경을 통해 정상적으로 화면해설방송을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다른 셋탑박스로 변경을 원하신다면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 이용하시는 셋탑박스와 동일 등급의 신형 셋탑인 'KB1A-02(가온 고급형)'은 A/S 접수를 해주시면 무상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방문 접수가 예약제로 운영되다보니 제 임의대로 접수를 해드릴 수가 없어 아래에 접수 방법을 안내해드리니 기사 방문 필요시에는 번거로우시더라도 꼭 시간 내주시어 접수 부탁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지금 아이들나라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어 최신형 UHD 2 셋탑으로 변경시에는 설치비 면제, 셋탑 임대료 할인이 적용되니 101번에 ARS 1번 > 2번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상담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셋탑 변경 설치비 : 면제 셋탑 임대료 : 월 3,300원 (보급형 요금제 기준, 원래는 월 4,400원) 

※ 단, 보유하신 TV가 HDMI 케이블 연결이 가능한 디지털 TV여야 함


2017/9/7(금) 가온 고급형으로 셋탑박스 교체 (김잔디)


2017/9/10(일) 재문의 

화면해설방송 관련 재문의합니다. 이전 문의 내역은 제 예전 문의를 참고해주세요. 지난 9/14(목)에 KB1A-02 가온 고급형으로 셋탑박스를 교체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화면해설방송 채널을 확인한 결과, 여전히, 이전과 마찬가지로 KBS2, EBS, OBS, 투니버스 (채널CGV와 OCN만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는 화면해설방송이 나오지 않습니다. 예상컨대, 각 방송사 및 LG U+, 셋탑박스에도 이상이 없는 거라면, 제가 거주 중인 OO구 OO동 쪽 케이블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전 그쪽에 관한한 무지한 관계로, 그런 게 아닐까 추측만 해볼 뿐입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화면해설방송 수가 적으면 포기를 해보겠습니다만, KBS2, EBS, OBS는 화면해설방송이 다른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지라, 꼭 시청하길 바랍니다. 답변이 늦어져도 기다릴테니, 답변 기다려달라는 답변은 미리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기다리겠습니다.


2017/9/11(월) 답변 (조현선)

고객님께서 "화면 해설 방송" 관련 문의 해주셨는데요~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아 많이 답답하고 불편하셨겠습니다. 이에 조금이나마 고객님의 불편 해소를 위하여 가입자분의 소중한 정보를 조회하여 귀한 시간 내주 시어 문의해주신 글을 보았으며, 해당 관련하여 유관 부서쪽으로 추가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우선 문의해주신 KBS2, EBS, OBS 채널에 정상적으로 화면 해설 방송이 제공이 되는 부분이며, 방송사에서 컨텐츠별로 자막을 제공 하고 있어서, 특정 컨텐츠에만 자막방송이 안나올수 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실제 KBS2 시청을 해보니 자막이 늦게 뜨는 부분은 있었으나,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는 부분으로 확인 하였는데요... 하여 혹 시청하시고자하는 컨텐츠에서 자막이 확인이 안된다면 해당 컨텐츠 제목명과 편성 시간대를 확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쁜시간 할애해주셨는데, 제 마음과 다르게 빠르게 도움 드리지 못하여서 정말 죄송합니다. 


2017/9/11(월) 재문의 

상담사 OOO씨에게 재문의드립니다. 일단, 저번 재 문의글을 다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전 '자막'방송에 대해 문의드리지 않았으며, '화면해설' 방송에 대해 문의드렸습니다. 또한, '자막'을 '화면해설'로 대치하여 적용시킨다 해도, 특정 컨텐츠에만 화면해설방송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것은 '방송 사고'겠지요. 하여, 그 부분에 대해서도 각 방송사에 이미 확인하였고, 방송사고가 '아니었습니다'. 또한 방송사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는 무리겠지요. 이미 저번 문의에 대한 답변에서 하루 종일 시간을 내어 모든 화면해설 프로그램 유무에 대해 답을 드린 적 있으니, 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습니다. 확실한 것은 KBS2, EBS, OBS 채널에서는 화면해설방송이 '지속적'으로 나오지 않고 있으며, 이는 각 방송사에 확인한 결과, 특정 프로그램 몇 개만 방송 유출 사고를 일으킨 것이 '아니며', LG U+ 케이블사에서 송출에 문제가 없다 하여 셋탑박스까지 교체한 상태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재문의를 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제 생각에는 이는 제가 사는 '지역' 수신 상태가 문제가 아닐까 '추측'할 뿐인데, 정확히 이유를 알 수 없으니 이에 대해 확인해보시고, 해결 방법에 대해 답변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7/9/12(화) 답변 (조현선)

앞서 미흡한 답변으로 해당 관련하여 재차 문의를 하게하는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우선 해당 관련하여 다시 한번 유관 부서측으로 추가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앞서 문의해주신 KBS2 채널은 앞서 안내드린 부분처럼 컨텐츠 영상 + 자막방송 + 화면해설방송 소스를 제공한다면 그대로 송출하여 사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허나, 일반 유선방송에 대한 소스와 IPTV서비스회사에 보내는 소스가 다르기때문에 일반 유선방송에서는 시청 가능하나 IPTV에서는 시청이 안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OBS 채널은 방송사에서 영상소스만 지원을 하고, 자막과 하면 해설방송은 소스를 보내주지 않기에.. 죄송하게도 해당 관련해 자막+화면해설 방송에 대하여 사용이 어려운 부분으로 확인 하였습니다. 더불어 EBS 관련해 확인을 해보니, 해당 채널 또한 KBS 방송사처럼 제공되고 있는 컨텐츠도 있지만 제공되지 않는 컨텐츠도 있다고 합니다. 허나, 죄송하게도 제공되는 있는 컨텐츠에 자막 및 화면 해설 방송 소스를 같이 입력하여 송출하면 영상에 문제가 생겨 당사 EBS 채널에서는 자막+화면해설방송을 지원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앞서 답변을 드렸을때 해당 관련하여 좀 더 상세하게 확인이 되었다면 안내드렸을텐데.. 그러하지못하고 당일 확인 후 답변을 드리게 되어 죄송한 마음으로 답변을 드립니다. 저희 LGU+내부적으로도 서비스 개선이 이슈가 되고 있기에, 내부건의함을 통해 좀더 고객님들의 상황에 맞는 융통성 있는 운영방향으로 서비스가 개선 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017/9/12(화) 문의 

저번 문의에 대해 OOO 상담사 분에게 답변 잘 받았습니다. 요약하자면, 화면해설방송 시청이 불가한 이유는, KBS 및 EBS 는 유선방송에 대한 소스와 IPTV 서비스 회사에 보내는 소스가 다른데,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소스를 같이 입력하여 송출하면 영상에 문제가 생겨 지원하지 않는다. OBS 방송사에서는 IPTV 서비스 회사에 소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였습니다. 하여, 말씀대로 각 방송사에 이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였습니다. 일단 방송사의 답변을 기다려보겠습니다만, 다시 한 번 LG U+ 측에도 여쭤보고 싶습니다. 결국 방송사에서 소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제공된 소스가 LG U+ 송출 소스와 달라 오류가 생긴다는 것인데, 소스 오류 문제는 LG U+ 측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인가요? 만약 방송사와 LG U+ 양쪽에서 소스가 달라 생긴 오류니 서로 상대방에게 문제의 원인을 돌리면 저로선 난감해집니다. 저야 기술적인 측면을 전혀 몰라 문의가 계속되니, 답답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양해해주세요. LG U+ 측에서는 이 문제를 전혀 해결할 의지나 방법, 또는 권한이 없는 것인지 여쭤봅니다. 


2017/9/13(수) 답변

화면해설방송이 지원되지 않는 채널 관련하여 다시 문의해주셨는데요. 무엇보다 화면해설방송을 필요로 하시는 고객님께 해당 부분으로 불편을 드린 점 거듭 머리숙여 사과드립니다. 아울러 저희 상담사들이 현장에서 고객님들의 불편사항을 접하게 될 경우 내부건의함을 통해 개선요청을 진행하고 있기에, 화면해설방송에 대한 문제점을 유관부서에 전달하여 최대한 빨리 불편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지속 건의하고 있으며 유관부서에서도 확인하여 개선하겠다는 긍정적인 회신을 받았습니다. 다만 화면해설방송 소스가 제공되치 않는 방송사와는 컨텐츠 수급 계약에 대한 협의가 되어야 하고, 소스가 제공되고는 있지만 영상 문제로 인해서 화면해설방송이 지원되지 않는 채널도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에 당장의 개선은 어려울 수 있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018년 3월 26일부터 OBS 화면해설방송 LG U+에서 송출 


2018/4/3(화) 문의

안녕하세요, 작년 여름부터 가을까지 화면해설 관련 문의를 해왔었고, 얼마전 확인해본 결과 OBS 채널에 대한 화면해설방송 송출도 이제 제대로 나오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LG U+ 측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그 사이 전 나머지 모든 채널에 대한 모니터링도 틈틈이 실시하였고, 현재 제가 선택하고 있는 보급형 채널에서는 이제 투니버스를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화면해설방송이 송출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타 IPTV 케이블사에 비해 LGU+의 화면해설방송 송출 채널 종류가 많은 것에 대해 감사드리나, 실은 시청자로서의 당연한 권리이자 케이블사의 의무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투니버스는 아동, 어린이들이 시청하는 채널입니다. 어쩌면 그 어떤 채널보다 우선되어야 했을 채널이 아닐까 싶습니다. 시각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라면 더더욱 또래와 함께 나눌 수 있는 만화 프로그램 시청 등에 목말라하지 않을까요. 지금껏 애써주신 노력에 이어, 마지막으로 투니버스도 화면해설방송 송출을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LG U+의 이러한 태도는 다른 IPTV 케이블사에도 모범이 되어 권고의 기준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일단 저부터도 주변에 LG U+를 추천하고 있으니까요. 그럼 긍정적인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4/3(화) 답변

문의해주신 내용을 확인 후 고객님의 정보를 보니 지난해부터 화면해설방송 관련으로 여러차례 문의를 해주신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전 답변에서도 안내가 되었던 것처럼 화면해설방송의 경우 방송사에서 소스를 제공해야 그대로 송출을 하여 고객님들께서 이용이 가능한데요. 문의해주신 투니버스 채널에 대해서는 현재 해당 소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아 화면해설방송 이용이 어려우신 것으로 보입니다. 하여 관련 부서로 내용 전달하여 고객님의 요청 내용을 전달하였고,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협의하여 제공이 될 수 있게 요청하였습니다. 방송사에서 제공이 되어야 송출이 되다보니 저희로서도 언제쯤 가능하다 확답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2018/4/8(일) 문의

안녕하세요. 저번주에 투니버스의 화면해설방송 송출에 대한 문의를 드렸습니다. 문의 결과, 투니버스에서 소스를 제공받지 않아 화면해설방송 송출을 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고, LG 쪽에서도 협의를 요청한다 하였으나 저도 CJ E&M 고객만족실 쪽과 4일에 걸쳐 통화를 하였습니다. 소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LG U+를 통해 시청하는 저로서는 화면해설방송을 볼 수 없으니까요. 몇 차례의 지난한 과정 끝에 투니버스 쪽에서 (아마 LG U+ 측에도 문의를 했을 것 같은데) LG U+ 플랫폼의 문제라는 답변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소스는 제공이 되었는데 LG U+ 측에서 관련 기기 미구비와 같은 문제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작년의 OBS가 그러한 사례였듯이 말이죠. 알아보는 내내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만, 답변에 맥이 빠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애초에 LG U+ 측에서 명확히 이유를 파악하고 계셨더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이에, 향후 어떻게 처리할 예정인지 묻고자 합니다. 괜히 투니버스 측도 번거롭게 만든 것 같고, 여기저기서 치이는 기분이네요. 


2018/4/9(월) 답변

귀중한 시간내어 남겨주신 내용 꼼꼼히 확인하였고, 로그인 정보로 고수진 고객님 조회 됩니다. 문의주신 내용 확인해보았는데요 이전문의부터 쭉 화면 해설방송 송출 관련 문의로 연락 주셨으나 제대로된 답변이없어 고객님께서 많이 불쾌하셨을텐데요.. 해당건 관련하여 제가 유관부서측으로 확인요청을 전달 하였습니다.. 하여, 답변이 오는대로 고객님께 추가답변을 드려야하는데.. 고객님을 많이 기다리게 하여 대단히 죄송합니다.. 염치없지만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18/4/10(화) 추가 답변

고객님께서 "투니버스 화면해설 방송 송출" 관련문의로 유관부서측 답변이 확인되 추가답변 드립니다. 많이 기다리셨을텐데.. 대단히 감사드리며 죄송합니다.. 유관부서측에서는 현재 투니버스 채널의 화면해설 방송이 되지않는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는 바이며 투니버스 채널과의 협력을 통해 신속히 장애인 화면해설 방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하여, 현재 진행중인것으로 확인이 되오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모든 고객님들께 저희 U+ 상품을 이용할수있도록 만들어갈 예정이오니 시일이 걸리지만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YTN


2017/8/27 프로그램 (실시가)화면해설 중 중단되는 것에 대한 것에 대한 시청자 게시판에 문의 (일대일 문의가 없음)

시청자센터 02) 398-8181~3 전화문의 해볼 것


2017/9/6(수) 21:50 <김선영의 뉴스나이트> 중 나이트 포커스 22:50 - 패널들이 나와서 이야기 나누는데 화면해설 이어지지 않음. 패널이 누군지, 음성변조라 자막을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인터뷰 해설 안함. 영상 설명 없음.


2017/9/8(금) 11:40 <뉴스 N 이슈> 중 12:40부터 해설 X 


관찰 결과 하루 4번(오전 8시, 오전 11시 40분, 오후 6시, 오후 10시) 각각 한시간씩 화면해설방송 송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