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해설작가/자료조사

{논문} 영상 콘텐츠의 디지털화에 따른 영상문화변화에 관한 연구 2007 (미구입)




영상 콘텐츠의 디지털화에 따른 영상문화변화에 관한 연구


최원호

언론학연구 제11집

2007.12

27pages


초록

본 연구에서는 영상매체가 발명되어 영상문화가 발생된 이래, 영상의 디지털화에 따라 영상문화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디지털 영상환경에 대해 분석함으로서 영상콘테츠와 영상매체의 디지털화를 따른 영상문화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고, 디지털 영상문화이 의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제작과 전송의 효율성을 위해 도입된 영상콘테츠와 영상매체의 디지털화는 매체의 이동성, 개인화를 가속화하여 콘텐츠를 세분화, 전문화시키고 있으며, 상호작용성을 통한 능동적 수용자의 강화는 적극적 수용에서 제작의 참여까지 생산과 소비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콘텐츠의 다양화와 매체의 유비쿼터스화는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접할 수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으며, 정보와 지식의 유통 창구로써의 영상은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접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분화된 영상콘텐츠는 능동적 수용자를 통해 목적화되고 있으며, 수용자의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기술과 매체, 콘텐츠의 발전에 따라 영상의 사회적 가치와 문화적 영향력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 지식과 정보는 영상화됨으로써 가치가 상승하고, 확대된 영상문화 속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수용되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더욱 지속적으로 증가할 디지털 영상매체는 지식과 정보는 물론, 의사전달과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선사시대 이래 영상을 기록하고했던 인류의 염원은 기술적 성취에 따라 가능해졌고, 인간 감각의 70% 이상을 점유하는 시각적 영향력은 매체와 콘텐츠의 디지털화에 따라 변화된 영상문화 속에서 더욱 강화됨으로써, 디지털 영상문화는 보다 권력화되어 사회와 문화 등 인류의 진보와 변화를 주도하는 가치의 척도가 되고 있다.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747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