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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목소리 (화면해설작가)
{책} 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론 (메모) 본문
1장 영상글쓰기
건축에서 시작된 배리어프리는 모든 영역에 확장 적용되기 시작.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전원일기> 화면해설방송이 효시.
2015년 11월부터 시작된 '메가박스 공감데이'의 첫번째 상영작은 <더 폰>
KBS, MBC, SBS 지상파 3사 기준 화면해설방송은 6% 정도 구현되고 있고, 2015년까지 10% 구현이 방송통신위원회 고시로 강제되어 있다.
화면해설 글쓰기란?
1. 영상으로 만들어질 글을 쓴다. (시나리오, 드라마 대본 등 스토리 전개 시각화)
2. 완성된 영상을 보고 글을 쓴다. (영상에 드러난 정보 제공. 타임체크가 중요)
묘사를 할 때 원칙
1. 객관적일 것
2. 정연할 것. 시간상, 공간상 순서가 있어야 인상이 선명해진다.
3. 사진기와는 달라야 한다. 대상의 요점과 특색을 가려야 하고, 불필요한 것은 버려야 한다.
화면 설명을 언제 할 지 타이밍도 간단히 지시해준다.
인물묘사
- 명확한 인물설정이 되어 있을 경우 통일성이 지켜진다.
- 플래시백은 현재에서 과거 회상씬으로 넘어갈 때 사용되는 기법이다.
- 커트백은 하나의 사건에 관련된 다른 장면을 교차적으로 보여주어 시간에 따른 갈등을 분배하는 작업이다. (인서트 활용, 과정 생략 2가지 방법)
- 표정, 말, 행동의 기축인 외모에 초점을 둔 세밀한 표현을 한다.
- 주인공 정보, 외형, 성격에 대한 묘사를 정리해둔다.
- 외양 묘사 : 남녀노소, 키, 이마가 넓고 좁은 것, 피부 색깔, 눈 크기와 맑기, 입술 두께, 앉음걸이나 걸음걸이 등
- 인물 성격 묘사 : 옷모양, 취미, 교양, 직업 등도 정보가 된다. (초반에 인물의 성격적인 것을 가볍게 터치해주면서 관객이 인물 파악할 수 있도록)
셔레이드(행동의 지문, 제스츄어)
- 배우의 표정이나 동작을 통해 인물의 성격, 심리, 인물이 처한 상황, 배경 속에 숨겨진 뜻 등을 정확하게 표현해내는 기법
- 직접적인 표현보다 간접적이고 우회적이면서 역설적인 수단을 쓸수록 서브 텍스트가 강해진다.
- 셔레이드에 포함될 수 있는 요소들 : 의상, 얼굴과 눈, 자세(몸짓, 접촉), 공간, 실내장식이나 조명, 분위기
장면묘사
- 정경묘사, 인물의 성격과 심리를 나타내기 위한 묘사,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대한 예시 등을 드러내는 묘사
- 자연의 표현 : 나무 가지 뻗은 모양, 잎 모양, 꽃, 향기, 열매, 동물의 외형과 동작, 습성, 해, 달, 별, 광명과 암흑, 구름, 안개, 무지개, 바람, 비와 눈
- 사태의 표현 : 사건 사고, 진상, 전말 등을 표현할 때는 원인과 결과가 뚜렷하게 드러나도록 한다. 오감신경에 대해 민첩하고 정밀하게 관찰하고 표현한다.
ex) 석류꽃이 이쁘게 폈다 (설명) / 석류꽃이 불덩이처럼 이글이글한 것이 그늘진 마당을 밝히고 있었다. (감각)
남녀가 사랑을 나눈다 (X) 여자의 입술에 남자의 입술이 살며시 포개지고 여자의 두 팔이 남자의 허리춤을 감싸듯 안은 채 쓰다듬듯 어루만진다.
- 오감에 따른 서술어 : 오감을 자극하는 단어들을 적절하게 결합한다.
ex) 무너진다, 흔들린다, 나부낀다, 넘어진다, 비틀거린다, 떠내려간다, 녹는다, 꿈틀거린다, 들끓는다 + 물질 명사
2장 화면해설의 개념
화면해설이란 소리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등장인물의 행동, 의상, 몸짓 및 기타 장면의 상황변화 요소 등의 필요한 정보를 적절한 시점에 정확한 표현으로 전달하는 것.
3장 화면해설쓰기의 과정
1. 영상물 선정
2. 관객으로 영화보기
- 시각적 요소들에 대한 분량이나 표현법 등을 먼저 구상
- 대화와 사운드 효과만 들으며 관람한 후 시나리오와 함께 다시 시청
- 일차적인 내용 파악 : 이름, 관계, 플롯 전개, 감독의 메시지
3. 감독의 의도 파악 (주제, 미쟝센, 서사구조 등)
- 컷의 길이와 문장 길이를 같게 한다면 영상의 템포나 리듬을 간접적으로 느끼게 할 수 있다.
- 여러 번 반복해서 보면서 감독의 스타일, 흐름, 메시지를 파악한다.
4. 화면해설 정보 정리
- 자막이나 그래픽, 배경과 표정 등 중요한 시각적 요소를 정리하는 단계. 시퀀스별로 필요한 화면 정보를 정리한다.
- 대본 작성하기 전에 영상물의 내용이나 정보, 등장인물의 특징, 이름과 관계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오디오와 화면해설의 적절한 배치
- 대시나 특징적인 소리가 없는 컷의 경우, 컷의 길이와 화면해설의 길이를 동일하게 한다.
5. 타임 체크
- 해설을 쓸 자리의 시간을 표시한다. 무음부분을 찾아서 시간을 재는 일종의 원고지 만들기 작업.
- 대사도 쓰다보면 작품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고 시각장애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곳도 알 수 있게 된다.
- 씬 장면을 기준으로 나누어주고, 무음 공간 확인 및 가급적 10초 이하로 간격을 구분하는 것이 정확한 원고 작성에 도움이 된다.
- 소리(대사, 현장음 등)을 체크해서 타임체크 본에 그대로 받아적는다.
6. 원고 작업
- 해설은 대사와 현장음과의 관계를 적절하게 유지해야 한다. 때로는 대사나 현장음을 이끌어주기도 하고, 때로는 보충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 등장인물의 표정, 몸짓, 배경, 기타 중요한 시각적 요소들을 원본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극적으로 제시한다.
- 분량은 가급적 원본의 인위적인 편집 대신 주어진 영상에 적합한 분량으로 제시해야 한다.
- 영상에 대한 정보를 단순 나열하지 말고, 객관적 사실을 제시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 감상적 표현을 가미한다.
- 대상자를 고려한 용어를 선택한다.
- 대사 없이 진행되는 소리의 정체에 대하여 정확히 제시한다.
- 인칭과 시점은 일관성 있게 표시하며, 때와 장소의 변화는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
- 전문적인 용어나 난해한 그래픽에 대한 부연설명이 필요할 경우 참고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정보 등을 수집하여 정확한 내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교정 실시, 분량의 일치 정도 점검
- 보이는 것만 해설한다. 개인적인 의견을 넣지 않는다. 대사와 해설이 겹치지 않도록 한다. 원고작성 후 영화를 보며 직접 리딩하며 점검한다.
7. 감수 또는 모니터링
8. 녹음
9. 녹음 검수 - 믹싱 - 완성
4장 화면해설, 무엇을 설명할 것인가?
많은 정보 가운데 중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선별에 앞서 컷에 숨겨진 감독의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1. 시간과 공간의 전환 : 장면전환 직후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정보 전달 (공간 위주되 밤낮의 구분이 확연하면 자연스레 녹여 전달)
2. 배우/등장인물
- 필수적이지 않은 것은 추려낸다.
- 사람 묘사 : 의상과 스타일, 신체의 움직임에 있어서 주요한 특징과 자세, 개인적 신체적 특징, 연령, 표정과 감정 변화
- 인물 소개는 가능한 빨리.
- 인물의 행동에 대한 설명 : 가능하면 화면을 거울처럼 행동을 묘사한다. 인물의 움직임과 관련된 소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 인물의 감정이나 표정 : 표정이나 행동은 객관적으로 표현하되, 감정을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좋지 않다. 비유를 통한 간접적 묘사로 표정 표현. 심리 서술 X (~듯을 사용하여 표현. 어이없는 듯, 한심한 듯) ex) 낙담하고 : 어깨를 축 늘어뜨리고, 동요하고 : 시선을 피하고, 슬프다 : 눈물을 머금고, 훌쩍거리며 등
- 의태어와 의성어의 활용 : 의성어는 되도록 원음 그대로 들려주고, 의태어는 익숙하고 보편적인 표현을 활용한다.
- 상황과 사건의 묘사 : 객관적으로 기술하되, 장시간 대사가 없는 장면은 소설처럼 창작적 요소가 개입될 수 있다. 때/시간, 장소, 소리, 지시어 의미 보충, 무음 속에서 일어난 사건 순서로 정보 정리. 복선은 소도구, 지문의 상황설정, 대사로 암시한다. 해설은 매순간 이해가능한 소리 효과가 있어야 하며, 청각적 감성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하고 등장인물의 특징과 이름들을 미리 설명한다. 화면해설을 하지 않는 경우는 대화 중 효과음, 자체가 의미 있는 음악 등이다.
5장 화면해설, 어디까지 설명할 것인가?
전체 스토리의 맥에 맞게 시퀀스, 씬, 샷의 정보를 일관성 있게 정리해야 한다.
1. 영상에서 얻은 정보를 모두 문장으로 변환한다. 타임체크 후 화면해설 정보 정리
2. 불필요한 것, 어쩔 수 없이 줄여야 하는 것을 뺀다.
3. 쉽고, 올바른 어휘를 사용하고, 올바른 문장으로 정리한다.
- 좋은 문장이란 : Clear (쉽고 분명한) Correct (정확한) Concise (간결한). 주어 목적어 보어 서술어. 한 문장에는 한 가지 토픽만.
- 좋은 문장의 조건 : 주술/목적어와 서술어/부사어와 서술어의 호응, 관형격 조사(~의) 남용 X, 의미 중복 X
- 퇴고 시 체크해야 할 사항 : 오탈자, 단어 수준, 반복 사용, 지시대명사나 접속사 남용, 문장 길이, 호응
- 세련된 문장 만들기 : 없어도 뜻이 통하는 단어나 어휘 삭제, 이해가 어려운 부분 삭제, 과유불급, 문장 나누기, 수식어 제한
- 카메라 앵글은 보이는 그대로 해설한다 : 클로즈업 된다가 아니라 클로즈업 되어 보이는 사람의 표정을 전달
- 인물은 처음 나올 때 또는 가능하면 빠른 단계에서 그 인물의 이름과 특징을 밝힌다.
6장 화면해설 지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 공간의 비움과 채움
- 시간이 충분하다면 여백이 3초 이상 되지 않도록 최대한 많이 설명한다.
- 시간이 부족하다면 이야기 전개에서 꼭 알아야 할 사건, 대사와의 연계성, 효과음 설명 등을 우선한다.
- 대사만으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경우나 생략을 통해 흐름을 좀 더 잘 전달될 수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의도적으로 공백을 둔다.
2. 소리의 중첩과 삽입
- 원 오디오 대신 화면해설을 해야 할 경우, 문장은 가능한 축약하여 구성하며, 대사의 중요도가 떨어지는 틈을 이용하여 화면해설을 겹치게 한다.
3. 기타 화면해설 작업 시 주의 사항
- 내레이터 : 감정 자제, 객관적인 중계자 역할
- 시제 : 실시간. 현재시점이 일반적.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를 제외하고 현재진행형인 '-있다'는 가능한 절제해서.
- 회상 장면 : 회상 장면임을 알려준다. 계속 교차하는 경우 기억이 떠오른다, 추억 속으로 빠져든다 등으로 표현.
- 언어적 표현 측면 : 누가 무엇하다 식으로 표현. 너무 문학적이거나 추상적인 표현 X. 전문적인 용어들은 쉽고 일반적인 용어로.
7장 국내외 화면해설방송 현황과 관련 정책
1. 화면해설방송의 정의 : 2010년 기준 시각장애인 인구는 25만여 명. 전체 인구의 0.5%를 위한 공익적 서비스.
2. 국내 화면해설방송 제작 지원 정책 : 화면해설방송수신기, 자막방송수신기 보급 (약 20만원 가량)
3. 해외 방송소외계층 지원 현황과 정책
8장 장애인방송 인력현황
- 장애인방송 전문 인력에는 수화 통역사, 자막 속기사, 전문 성우, 화면해설 작가, 장애인모니터요원 등이 포함된다.
- 주관이 개입되지 않고 좀 더 쉽고 간결한 표현이 필요하다는 의견,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상황을 적절히 설명할 수 있는 단어 등 어휘 선택의 문제 지적
9장 화면해설 정책방향과 미래
- 화면해설 서비스에 대한 양적 질적 개선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접근성이 뛰어난 수신기 생산 및 AS 도 요구된다. 화면해설방송 서비스 간으 프로그램의 장르 확대가 필요하다. 제작 단가와 예산에 대한 재평가와 지원도 필요. 전문 인력 양성 및 교육을 위한 틀 마련. 모니터 부서 신설 운영 필요. 손쉬운 모바일 환경 조성 필요.
-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서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배리어프리 영화 감상 앱을 시범 운영한 바 있다.
- 화면해설 사운드 믹싱하는 오픈형은 1500만원이 넘는 고비용이 발생. 앱 활용 제작비는 기존의 15~20% 수준
- multi-layer disply system : 다양한 시점의 선택 영상 시청
- The Eye-Writer : 안구추적장치라는 소형 캠이 장착된 안경을 써서 홍채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장치
- Blind see with sound : 카메라를 통해 들어온 장애물의 이미지를 wearable 노트북을 거쳐 헤드폰에 그 변화를 감지할 수 있도록 신호를 다르게 보내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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