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해설작가/표현모음

[표현 10] 엷다/옅다

'엷다''옅다'는 비슷한 뜻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으니 아래의 쓰임과 예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엷다

형용사

1빛깔이 진하지 아니하다.

엷은 화장/엷은 풀빛/물감을 엷게 풀다/물이 괸 장독 뚜껑에 엷게 햇빛이 떠 있고 잠자리는 앉을 듯 말 듯 망설이며 뱅뱅 돌았다.오정희, 유년의 뜰

 

2두께가 적다.

엷은 옷/엷은 이불/엷은 입술/그녀는 옷을 엷게 입었다./내 새로운 짝은 약간 선이 엷고 심약해 보이는 아이였다.

 

3밀도가 빽빽하지 아니하다.

엷은 구름/안개가 엷게 끼었다.

 

4말이나 행동 따위가 깊지 아니하고 가볍다.

엷은 지식/엷은 잠/엷은 수작/생각이 엷다.

 

5지나치게 드러냄이 없이 있는 듯 없는 듯 가만하다.

엷은 미소/엷은 한숨/그녀는 내 말에 엷게 웃었다./그는 무심한 듯, 그러나 엷은 우수에 잠긴 얼굴을 하고 다시 휘파람을 불었다.박완서, 도시의 흉년

 

옅다

형용사

 

1수면이 밑바닥에 가깝다.

그 갯벌 밭에는 발등을 겨우 묻을 정도로 옅은 바닷물이 괴어 있었다.한승원, 해일

 

2생각이나 지식 따위가 깊지 아니하다.

옅은 꾀/옅은 소견/위인이 원체 일가붙이 선산 그늘에나 얹혀 빌어먹게 속이 옅고 옹졸하다 보니.송기숙, 자랏골의 비가

 

3높이가 그다지 높지 아니하다.

옅은 하늘/낙락장송 높고 옅은 푸른 솔가지는 삼단 베어지듯 어지럽게 떨어지면서 와스스 큰 바람이 산골에서 일어난다. 박종화, 임진왜란

 

4빛깔이 보통의 정도보다 흐릿하다.

옅은 분홍/옅은 화장기.

 

5안개나 연기 따위가 약간 끼어 있다.

옅은 안개.

 

6액체에 녹아 있는 물질의 양이 보통보다 적다.

농도가 옅다/커피를 옅게 타다.

 

7냄새가 약하다.

옅은 크림 냄새가 코끝을 가만히 찔러 왔다.이문열, 변경

 

8정도가 깊지 아니하다.

호흡이 옅다/잠이 옅게 들다/옅은 한숨을 내쉬다.

 

9소리가 높지 아니하고 작다.

옅게 혀를 차다/아랫방에서 아내와 그 남자의, 내 귀에도 들리지 않을 만치 옅은 목소리로 소곤거리는 기척이 장지 틈으로 전하여 왔던 것이다.이상, 날개

 

10연한, 날짜, 시간 따위가 얼마 되지 아니하다.

상감마마께옵서는 그때 춘추가 옅으시었던 때오라 큰 병환이 나시었을 것이옵니다.박종화, 금삼의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