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면해설작가/표현모음

[표현13] 테니스

코트

- 규격: 세로 약 24미터, 가로 약 8미터의 직사각형. 네트를 중심으로 2등분. 네트 중앙 높이는 약 90센티미터.

- 모양: 코트 양쪽 끝에 베이스 라인 (엔드 라인), 양쪽 바깥쪽에 사이드라인이 그려져 있고, 네트 앞에 좌우 서비스 코트로 2등분, 그 뒤에 센터 마크가 자리하고 있다. 테니스 코트는 네트 뒤에 좌우 서비스 코트, 그 뒤에 센터 마크 공간으로 되어 있는데, 서브한 공이 네트에 걸리지 않고, 대각선 서비스 코트 안에 들어가야 한다.

- 코트: 테니스 코트의 종류는 그 재질에 따라 크게 클레이 코트(가늘게 간 셰일이나 암석, 또는 벽돌로 표면을 덮은 코트), 하드 코트(아크릴이나 아스팔트 등의 재질로 만들어진 코트), 잔디 코트, 그리고 실내 코트(카펫, 고무 또는 우드)4가지로 나뉜다. 연두색 잔디 론 코트, 파란색 하드 코트, 황토색 클레이 코트, 붉은색 앙투카 코트

- 심판: 심판은 네트 옆 사다리 의자에 올라가 앉아 있다.

 

포핸드

- 오른손잡이 OO가 라켓을 오른쪽으로 한껏 젖혔다가 때리는 포핸드를 깔끔하게 선보인다.

 

백핸드

- 오른손잡이 OO가 라켓을 왼쪽으로 향하며, 백핸드로 받아친다.

- 오른손잡이 선수가 몸의 좌측으로 온 공을 지면에 튕기기 전에 직접 받아치는 것.

 

서브

- 위치: OO가 베이스 라인 앞에 서서, 서브를 넣는다.

- 자세: OO가 테니스 코트 양쪽 끝에 그려진 베이스 라인에 서서 서브한다. 라켓을 뒤로 젖히고,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는 서브의 정석, 트로피 자세. OO가 라켓은 어깨 뒤로 젖히고, 공을 든 팔은 앞으로 쭉 뻗은 자세로 공을 올린 다음, 때린다.

- 규칙: 시합은 서브를 넣는 것으로 시작되며, 베이스라인과 사이드라인, 그리고 센터마크가 표시된 안쪽에서만 넣어야 한다.

- 실점: 라인을 밟거나 넘어서 서브했을 때, 서브하기 위해 던져 올린 공을 헛쳤을 때, 걷거나 달려가서 위치를 변경하며 서브했을 때, 서비스 코트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 폴트가 되며, 2회 폴트하면 1점을 잃는다.

 

기술

- 스트로크: 테니스의 타구 동작을 일괄해서

- 그라운드 스트로크: 일단 지면에 한 번 닿은 공을 치는 타법

- 스매시: 공이 머리 위에 있을 때 강하게 내려치는 스트로크. 스매시, 점프 스매시, 그라운드 스매시, 백핸드 스매시로 나뉘고, 높은 공을 머리 위에서 강하게 내려치는 타법으로 오버헤드 스매시와 그라운드 스매시가 있다.

- 발리: 공이 땅에 닿기 전에 치는 것. 바운드 되지 않은 공을 내려치는 스트로크. 어깨보다 높은 위치에서 치는 하이발리와 네트보다 낮은 공을 치는 로우발리가 있고, 땅에 공이 닿자마자 쳐 넘기는 하프 발리가 있다. 상대방의 공격을 예측하고, 바로 받아쳐 점수를 내는 기술. 테니스에서는 아주 중요한 득점 스킬. 공이 바닥에 바운드 되기 전에 바로 받아친다.

로브: 볼을 높게 띄워 상대의 배후를 노리는 타구. 상대의 공격을 피하면서 시간을 벌기 위해 깊고 높게 치는 방어적인 로브와 네트 앞에 있는 상대의 허를 찔러 포인트를 따고 상대를 교란시키려는 공격적인 로브가 있다.

- 네트 대시

 

단식

일대일 단식 경기인 경우, 코트의 양 옆 두 개의 라인 중 안 쪽, 싱글 라인 안으로 공이 떨어져야 으로 인정.

 

득점

- 서브 포인트: 서브 넣고, 상대가 공을 건드리긴 했지만 넘기지 못하거나 라인 아웃 됐을 때

- 서브 에이스: 서브한 공을 상대편이 받지 못하여 득점하는 일.

- 포인트: 한 게임당 얻게 되는 점수. 0포인트 러브. 1포인트 피프틴. 2포인트 써티. 3포인트 포티. 4포인트 게임. 심판은 서버의 스코어를 먼저 부르고 상대 스코어를 부른다. ex) 0:15 러브 피프틴 (러피) 0:30 러브 써티 (럽써) 40:40 포티올(포올)

- 게임: 4포인트를 먼저 획득한 팀이 1게임을 이김. 양쪽 팀 모두 3포인트면 듀스, 그 다음 포인트를 따는 팀이 어드밴티지 스코어가 주어져 한 번 더 포인트를 얻으면 게임 승.

- 세트: 6게임을 획득하면 1세트를 얻게 된다. 게임 스코어가 5:5일 경우에는 듀스가 되기 때문에 2게임을 연속해서 이겨야 한 세트를 이긴다. 6:6이 되면 타이브레이크에 의해 승자 결정.

- 매치: 시합 횟수.

 

복장

남자는 깃이 달린 셔츠에 쇼츠, 여자는 원피스 또는 셔츠에 쇼츠테니스 전용 신발

 

운동기구

- 접시콘: 바닥에 놓는 훈련용품

- 탄성 로프: 당겨지는 탄성 고무벨트에 저항하며 라켓을 휘두른다.